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메뉴얼/SQLD

[SQL 개발자] 독학 공부법 및 정리노트 공유

by 북마크한 취미생활 2020. 10. 10.

웹 검색을 하면 1~2주 만에 합격했다는 포스팅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분들은 전공자이거나, 현업에 계신 분들, 아니면 다른 유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지능이 일반인 수준을 훨씬 뛰어넘은 천재급들을 제외하고 말이죠.

만약 비전공자분이 급하게 SQLD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경우라면, 저는 학원에 등록하여 강의를 듣는 것이 가장 효율성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SQLD 자격증을 독학으로도 취득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분들이 단기간에 독학으로 개념을 이해하고 자격을 취득하기에는 시간적인 한계로 인해 버거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은 독학으로 SQLD 자격증을 단기간에 합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시간적 여유가 조금 있어 마음에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 더욱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독학 공부법

저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SQLD 자격증을 준비하였고,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1. SQLD 유튜브 강의를 통해 빠르게 개념을 파악을 한다.
  2.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빈출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한다.
  3. 책을 읽고 개념을 파악하며 요약정리한다. (빈출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한다)
  4. SQLD 기출문제를 풀어 오답노트를 만든다.
  5. 만든 요약정리와 오답노트를 읽고 암기를 반복한다.

이렇게 글로 적어 놓으니, 자격증 취득이 큰 어려움이 없어 보입니다. ㅠㅜ

| 구체적인 공부법

SQLD 시험의 전체적인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영진닷컴의 <SQL 개발자 이론서> 영상을 봤습니다. 동영상은 시간 절약을 위해 작년과 올해 것을 1.75배속으로 시청하며 중요 부분은 교제에 메모하였습니다. (이해가 잘되지 않은 부분은 정상 속도로 영상을 봤습니다)

▲ <2020 SQL 개발자 이론서 + 기출문제> 유튜브 링크
▲ <2019 SQL 개발자 이론서 + 기출문제> 유튜브 링크

이렇게 한번 동영상을 시청함으로써 SQLD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학 교재의 경우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를 사용했습니다. 수험서의 경우 꼭 이 교재를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람의 취향에 따라 교재는 선택의 폭이 다르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교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SQLD 독학하며 풀어본 교재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교제는 이론은 총 2 회독을 하였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본 다음 이론을 보며, 중요한 부분을 정리하였습니다 다 본 뒤에 다시 기출문제를 풀어봤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론을 보면서 기출문제에서 틀린 부분을 정리하였습니다.

문제는 기출문제 중심으로 6 회독을 하였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본 것 1 회독 포함)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의 경우 SQLD와 SQLP 통합교재이기 때문에 이기적보다는 난이도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 1 회독만을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교재를 보지 않고 이기적 수험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정리노트는 교재를 보면서 컴퓨터로 중요한 부분을 1차로 정리를 하였고, 기출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미진한 부분이라 생각되는 것은 지속적으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정리노트를 시험 전까지 계속 봅니다. 황농문 님의 <몰입>이라는 책에 '공부가 재미없더라도 반복 학습을 하면 그 내용을 자신의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사실 시험을 준비하며 반복하고 암기하는 것은 생략할 수 없는 과정입니다. 귀찮더라도 계속 반복해서 봅니다. 다행인 것은 이 귀찮은 과정은 시험을 합격하면, 자동적으로 이별합니다.

| 시험장에서...

시험장에 들어서고 자리에 앉아서, 시험 감독자분이 보던 것 집어넣으라고 이야기하기 전까지 정리노트에 하이라이트 한 것 위주로 빠르게 2번을 보았습니다. 아마 시험장에 빨리 도착했다면 더 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 빠르게 본 것이 시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름 시험의 소소한 팁이긴 한데, 시험문제 풀 때 순서대로 푸는 것이 아닌 시험 전 잠깐 봐 둔 키워드가 머릿속에서 사라질 것을 대비해 주관식 문제를 먼저 풀었습니다. 이 방법이 유용한 것이 처음 주관식을 풀 때에는 생각나지 않던 문제도 객관식을 풀면서 연관에 의해서 떠오르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주관식 문제를 봤기 때문에 이에 대한 힌트를 객관식 문제에서 무의식적으로 얻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 주관식 문제를 못 풀었다고 너무 연연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가 어려우면 다른 사람도 당연히 어려울 것이라 생각으로 마음을 잘 다스려 평정심을 놓지 않고 객관식을 풀어야 합니다.

덧붙임 글

포스팅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 환경이나 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저와 같은 방법으로 자격증을 100% 취득할 수 있다고는 장담을 드릴수 없습니다. 하지만, SQLD 자격증은 꾸준히 공부를 한다면 결코 취득하지 못할 자격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도 3주간 매일 1~3시간씩 공부를 하여 취득했기 때문입니다. (많이 공부한 한 날도 있고, 적게 공부한 날도 있습니다) 

"몇 시간, 며칠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참 조심스럽습니다. 왜냐하면 시험에도 운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자신이 있는 부분이 시험에 많이 출제가 된다면 자신이 공부한 공부량에 비해 아마 쉽게 합격할 수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공부 시간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시험일에 맞춰 공부계획을 세우시고 공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정리노트

▲ 정리노트 일부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한 노트를 공유해 드립니다. 정리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공부하는데 시간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A4용지로 출력한 뒤, 보충할 부분을 여백에 적거나 포스트잇 등으로 보강하며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SQLD_정리노트_v0.53.pdf
0.2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