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수
변수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이렇게 설명을 드리면 머릿속에 변수가 그려지지 않을 텐데요. 쉽게 설명을 드리면 변수는 큰 창고(메모리) 안에 있는 '물건(값/데이터)을 넣을 수 있는 상자'와 비슷합니다. 우리가 어떤 물건(값)을 상자에 담으려면, 물건이 들어가기에 알맞은 상자를 만들고, 그 상자 안에 물건을 집어넣게 되는데, 이 상자를 변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창고 안에는 여러 개의 상자가 있기 때문에, 상자에서 집어넣은 물건을 쉽게 찾기 위해 상자에 라벨을 붙일 텐데요. 이렇게 라벨을 붙이는 행위를 변수명을 붙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라벨은 '변수명'입니다.
그림으로 설명을 드리면, 변수는 상자, 변수명은 상자에 붙인 이름표, 물건은 변숫값(자료)입니다.
라벨을 작성할 때 특정 규칙을 정하여 작성하면 편하듯이, 파이썬에서 변수명을 정할 때에 규칙이 있어 이를 지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a1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1a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이썬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A1과 a1은 파이썬에서는 다른 변수로 생각합니다. 그밖에 여러 가지가 규칙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문 대소문자, 숫자, _(언더 스코어)만 사용가능합니다. 특수문자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 영문은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 변수이름은 숫자로 시작하면 안됩니다.
• _(언더 스코어)로 시작은 가능합니다.
• 변수를 띄어써서 사용할수 없습니다.
• 파이썬 문법에서 사용하는 키워드(if, else, for, in, while, 등) 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변수를 사용할 때는 변수명을 정하고(선언), 초기값을 넣습니다. 쉘에서 'a'라는 변수명을 정하고 1이라는 값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쉘에서 아래와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입력합니다.
>>> a = 1
코드에서 등호(=)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기호와 다릅니다. 파이썬에서 등호는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있는 a라는 라벨(변수명)을 붙인 변수(상자)에 값을 집어넣으라는 의미입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표현하면 'a라는 변수에 1을 할당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여기에서 등호(=)는 '대입 연산자'라고 합니다.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도 아무런 변화도 없습니다. a에 어떤 값이 들어있는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변수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 a
1
하지만 이렇게 값을 확인하는 경우는 인터렉티브 쉘을 이용할 때에만 가능하고, IDLE를 사용할 때에는 이렇게 코드를 입력하더라도 값을 볼 수가 없습니다. 명시적으로 a에 들어있는 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print( )를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print( ) 함수를 이용하여 값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괄호 안에 변수명을 넣으면 됩니다. 'print(a)'를 입력하여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엔터] 키를 눌러 확인해 봅니다.
>>> print(a)
1
a를 통해 값을 확인한 것처럼 동일한 값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변수에는 다양한 값을 넣을 수 있는데요. 이것을 데이터 형이라고 부릅니다.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데이터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ython > 파이썬 훈련소(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훈련소] 자료형 (리스트) (0) | 2022.07.20 |
---|---|
[파이썬 훈련소] 자료형 (숫자, 문자, 불) (0) | 2022.07.19 |
[파이썬 훈련소] 비교 연산자 (0) | 2021.04.04 |
[파이썬 훈련소] 불(bool) 연산 (0) | 2021.03.29 |
[파이썬 훈련소] 산술연산2 (0) | 2021.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