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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하드웨어/마이크로:비트

[마이크로비트 with 파이썬] 부저 사용법

by 북마크한 취미생활 2020. 6. 3.

마이크로비트(micro:bit)는 멜로디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music이라는 빌트인 모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듈을 사용하면 내장된 다양한 멜로디를 사용할 수 있고, 자신만의 멜로디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모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music 모듈 사용방법을 통해 마이크로비트(micro:bit)와 연결된 부저를 통해 멜로디를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부저

마이크로비트(micro:bit)에서 멜로디를 들으려면 스피커와 같은 기능을 하는 '부저'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포스팅한 글에 처음으로 부저라는 장치를 소개해 드리는 것 같습니다.

부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부저는 소리를 출력해 주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저에 대해 조금 자세히 들어가면 부저는 능동 부저와 수동 부저로 나눕니다.

능동 부저는 회로가 내장되어 있는 부저로 전원을 인가하면 정해진 한 가지 소리를 내는 부저를 말합니다. 쉽게 전원만 연결하면 '삐~'라는 소리가 나는 부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방법이 간단해서 장난감이나 타이머 등에서 사용됩니다.

수동 부저는 내장된 회로가 없습니다. 따라서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소리가 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해줘야 합니다. 이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프트웨어로 무엇인가를 해야 하는 부담은 단점이긴 하지만 프로그램을 한다는 것 때문에 한 가지 멜로디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음을 만들 수 있기에 이것이 또한 장점이 됩니다.

쉬운 것을 제가 어렵게 설명드린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부저에 대해서는 다 말씀을 드렸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부저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로 구성

이번 소개해 드리는 예제는 다양한 음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수동 부저를 사용합니다. 회로의 연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저를 사용하기 위한 회로 구성

| 파이썬 코드

from microbit import *
import music

music.play(music.NYAN)

import music은 마이크로비트(micro:bit)의 내장 모듈인 music을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music.play(music.NYAN)에서 music.NYAN은 마이크로비트(micro:bit) music 모듈에 내장된 멜로디입니다. 마이크로비트(micro:bit) music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멜로디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NYAN을 아래의 멜로디 코드와 교체하여 마이크로비트(micro:bit)에 올리면 다른 멜로디를 들을 수 있습니다.

music.BA_DING
music.BADDY
music.BIRTHDAY
music.BLUE
music.CHASE
music.DADADADUM
music.ENTERTAINER
music.FUNERAL
music.FUNK
music.JUMP_DOWN
music.JUMP_UP
music.NYAN
music.ODE
music.POWER_DOWN
music.POWER_UP
music.PRELUDE
music.PUNCHLINE
music.PYTHON
music.RINGTONE
music.WAWAWAWAA
music.WEDDING

제가 사용하는 확장 보드에는 0번 핀에 부저가 연결되어 있어 0번 핀을 사용을 했는데, 만약 부저를 0번 핀이 아닌 다른 아날로그 핀에 연결하기 원하신다면 하기 코드처럼 music.play( ) 메서드의 두 번째 파라미터에 사용하실 핀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music.play(music.NYAN, pin1)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비트(micro:bit)에서 자신만의 멜로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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