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책 리뷰

[글 갈무리] 언스크립티드, 엠제이 드마코

by 북마크한 취미생활 2020. 11. 11.

| 짧은 책 리뷰

엠제이 드라코의 저서 《언스크립티드》는 우리의 인생을 각본대로 움직이는 삶이라고 보고, 각본대로 움직이는 인생을 탈출하여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인생으로 옮겨가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삶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인생을 위해 성장에 힘쓰고, 과정을 중시하고, 운보다는 확률을 믿으라는 등의 조언을 여러 챕터에 걸쳐 말해주고 있습니다.

저자의 이전 저서인 《부의추월차선》을 통해 저자의 이야기에 인사이트를 얻은 분들과 30대에 이미 경제적 자유를 누린 저자의 조언을 듣고 싶으신 분에게는 이 책 《언스크립티드》는 꽤 흥미롭게 다가올 책이라 생각합니다.

| 글 갈무리

36p.
거의 모든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이런 존재로 프로그램화된 현대의 노예제도 아래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마치 컴퓨터의 운영체계처럼, 그 각본이 쇼를 운영하고 있다. 

53p.
친구들이나 가족이 각본화 된 바이스(vise 공작물을 끼워 고정하는 기구)라면, 교육은 크랭크(crank 왕복운동과 회전운동 간의 전환장치)다. 크랭크가 꽉 죄어질수록 그 각본의 정신적 기계 역시 꽉 죄어진다. 진실을 말하건대, 우리는 세뇌되었지 교육되지 않았다.

62p.
요일 체계는 완전히 질서를 위해 정해진 인공적 시간 개념이다. 월요일은 환상이다. 일요일은 목요일과 같은 하루일 뿐이다.

74p.
'시간 가치'라는 것의 요지는 오늘의 돈이 내일의 돈보다 더 가치 있다는 것이다. 돈의 가치를 계산할 때 미래의 돈은 할인되고 더 낮게 값어치가 매겨진다. 그래서 오늘의 만 달러가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의 11만 달러보다 더 가치롭다.

98p.
삶은 그저 존재하는 것(to be)이 아닌 무언가가 되어가는 것(to become)에 대한 것이다. 이제 나는 열 받고 정신 차려 환골탈태해서 얻는 다섯 가지 자유에 대해 말해주겠다.
1. 일로부터의 자유
2. 결핍과 경제적 곤궁으로부터의 자유
3. 가장 현실의 영향으로부터의 자유
4. 헛된 희망과 예속으로부터의 자유
5.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으로부터의 자유

104p.
현실은 회피할 수 있지만 현실 회피의 결과는 회피할 수 없다. 

117p.
꿈은 과정이다. 실패와 시도와 시련, 꿈을 좇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실패와 시도와 시련을 통해 우리는 자기 성장, 자기 인식, 자기 발견을 이룩한다. 꿈을 판다는 것은 당신의 꿈을 깨우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꿈이 살아나면 당신이 살아난다.

140p.
올림픽에서 수많은 금메달을 따고는 광고모델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수영선수가 있다. 맞다, 마이클 펠프스다. 그의 승리들은 사건을 구성한다. 그러나 그 승리들 뒤에 있었던 역경의 과정은 대체로 무시된다. 그는 지칠 줄 모르고 엄격한 훈련을 겪어내며 여러 해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다. 사건에 기능성을 부여하는 것은 매일 반복되는 꾸준한 노력이다.

151p.
초점이 명확한 행동이나 계획 없이 이 아이디어에서 저 아이디어로 변덕의 죽을 끓이는가? 과정 중신 원칙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반복이다. 위대함은 많은 작은 것들을 매일 실천하는 데 있다.

161p.
인터넷은 저렴한 학습 기관들로 넘쳐난다. 거기서 새로운 스킬들을 배우는데 요구되는 것은 돈이 아니라 성장 사고와 개선을 위한 다짐이다.

173p.
서글프게도, 대부분은 돈에 집착하면서 왜 돈을 못 버는지 모른다. 두 개의 자석을 함께 두면 그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들은 서로 당기거나 밀어낸다. 돈을 열심히 쫓아가다 보면 실제적으로는 돈을 밀어내 버리게 된다. 하지만 자석의 방향을 바꾸고 돈에 대해 잊어버리고 가치에 집중하게 되면 자석들이 서로를 끌어당길 것이다.

187p.
당신이 운이 없다고 믿는다면 나는 의심 없이 말할 수 있다. 당신은 운이 없다고, 당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확률을 이동시키지 않으면 당신은 계속해서 운이 없을 것이다. '반드시 확률을 이동시켜야 한다!'

199p.
시간(Time), 현실(Reality), 인플레이션(Inflation)이라는 바퀴가 달린 이 재무의 트라이 사이클은 복리의 실체를 까발려서 그것이 왜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없는지 알려준다.

210p.
변화는 불편한 선택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변화 없이 변화를 이루려는 시도를 한다. 누구나 긍정적인 결과들을 원하지만 아무도 기존에 선택한 것을 바꾸고 싶어 하지 않는다.

231p.
진정성은 언행일치로 드러난다. 진실을 거짓을 이긴다. 자신의 가르침대로 행하라. 진정성이 저술하는 책은 인생을 바꾼다. 순진한 독자를 참가비가 비싼 세미나, 커미션을 챙기는 금융상품이나 값비싼 코칭 프로그램으로 엮어 넣지 않는다. 진정성은 진실을 말하고,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책의 매출이 떨어질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꼭 해주어야 하는 말을 걸러내지 않는다.

236p.
진짜 변화는 정체성(identity)과 자기(self)로부터 온다. 책이나 유튜브의 반복 시청을 통해 시동이 걸리는 매개체적 동기부여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당신은 먼저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행동이 따라온다. 그것에 대해 말하지 말고 그것이 되어라. 그러면 소유하게 될 것이다.

248p.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지 말라.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해서 먹고살 수 있는 행운아인가? 오래지 않아 더 이상 그것을 사랑하지 않게 될 것이다. 당신이 창출하는 가치를 사랑해야 한다. 과정은 어렵지만 그 과정을 통해 창출되는 가치를 향한 당신의 사랑이 그 어려움을 정당화해준다.

289p.
통제의 최종 요소는 무엇일까? 그것은 브랜드다. 만일 당신이 리스크를 감당하고 귀중한 시간을 들여 비즈니스를 구축한다면, 반드시 다른 사람의 브랜드가 아닌 당신의 브랜드에 투자하라.

314p.
실패하는 사업가들은 시장이 원하는 것이 아닌 자기가 원하는 것을 추구한다. 시장을 간과하는 것은 최악의 실수로, 결코 기회를 잡을 수 없다.

331p.
고객의 이익을 우리의 이익 앞에 두어야 한다. 약속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라. 그러면 돈이 따라오리라.

374p.
너무도 많은 기업가들이 사실은 액션 페이킹(행동하는 척)을 하면서 실행을 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419p.
먼저 고난에 대해 생각해보자. 곤경·고초·어려움·역경·수고로움·고난은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다. 가치 증표들은 쉬운 문제를 해결한 사람의 손에 쥐어지지 않는다. 고난을 각오하라.

427p.
당신의 회사나 상품을 이야기와 짝지어주면 고객들은 그 이야기의 일부가 될 기회를 갖게 된다. 그 이야기에 고객이 공감할 때 당신의 브랜드는 강력해진다.

439p·
내가 돈 자체가 아니라 돈을 불러들이는 그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면 돈이 흘러들어온다. 마찬가지로, 좋은 검색엔진 결과를 가져오는 그 무엇인가-가치 있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면 좋은 검색엔진 최적화 결과가 따라온다.

457p.
경솔한 지출로 나갈 뻔한 현금을 저축으로 재할당해 모은 큰돈이 평생에 걸쳐 당신에게 배당을 지불해 줄 것이다. 백만장자가 되는 과정이 지난한 꼬부랑길이 아니라는 것을 일단 깨닫고 나면 저축이 부드러운 미풍으로 느껴질 것이다.

493p.
나는 성공을 위해 치러야 할 대가가 무엇인지 안다. 몰입, 수고, 바라는 바를 성취하기 위한 쉼 없는 헌신이 성공의 값이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건축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