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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야기/글 갈무리

[밑줄 그은 책] 유튜브 시크릿 _벤지 트래비스, 션 커넬

by 북마크한 취미생활 2021. 4. 23.

l 짧은 리뷰

어느 때부터인지 유튜브는 우리의 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모르는 것이 있으면 예전에는 검색창에 무엇인가를 검색을 했는데, 요즘은 검색창보다는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일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아마 유튜브가 영상위주의 콘텐츠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글보다는 개념을 잡는데 편하기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분들은 유튜브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에만 머무르고 있을 텐데요. 한 번쯤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에만 머무르지 않고 유튜브 만들어서 올리는 콘텐츠 생산자를 해보고 싶은 생각을 한 번쯤 가져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마음을 먹고 시도해 보려고 하더라도 진입장벽이 높아 보여 쉽게 접근하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튜브 시크릿》의 저자 벤지 트래비스와 션 커넬은 7C(하기 ※참고)를 통해 한번 유튜브 제작자에 도전해 보라며 자신만의 노하우를 소개해 주고 있어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책을 읽는다고 한 번에 훌륭한 유튜브 제작자가 되지는 않겠지만 저자가 소개한 노하우를 적용하며 조금씩 영상을 만들어 올린다면 원하는 길에 조금이나마 쉽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 《유튜브 시크릿》은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도전하려는 분들이 한 번쯤 읽어 보시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제가 책을 읽으며 밑줄 그은 문장입니다.

※ 저자가 이야기하는 7C는 '용기(Courage), 명확성(Clarity), 채널(Channel), 콘텐츠(Content), 커뮤니티(Community), 현금(Cash), 일관성(Consistency)'입니다.

l 밑줄 그은 문장

20p.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구축하려 할 때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는 전체적인 전략 없이 단기적인 전술에만 의존한다는 점이다.

25p.
사람들이 유튜브를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대부분의 이유는 두려움일 것이다. 헤드라이트 불빛을 마주하고 깜짝 놀라 얼어붙는 사슴처럼 말이다.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다른 사람에게 평가받는 것? 악플을 받고 부정적인 의견을 듣게 되는 것? 노력을 들였으나 돌아오는 것이 없는 것?
두려움을 극복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다.

50p.
명확성은 강한 힘을 갖고 있다. 그리고, 최종 목표에 대한 뚜렷한 이해는 자신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단계가 필요한지 알게 한다.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구독층이 누구인지 정의해보고, 어디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를 확실히 했다면, 이제 콘텐츠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자신만의 채널을 만들어 유튜브의 여정을 시작해 보자.

57p.
이렇게 채널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은 선반에 놓인 코카콜라(Coca-Cola)와 일반 콜라 브랜드의 차이와 같다. 채널을 꾸미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해야 한다. 페이지를 최대한 단장하여 설령 여러분의 동영상이 다른 채널들과 비슷하더라도 비주얼적인 면에서는 명확하고 눈의 띄도록 해야 한다.
명심하라. 누군가 여러분의 채널에 들어왔을 때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시간은 단 5초이다. 이것이 왜 채널을 최대한 멋지게 꾸미기 위해 조금 더 시간을 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다.

64p.
누구나 알고 있는 유튜브 성공 비결 중 하나는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다. 유튜브에 플랫폼을 만들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키울 계획이라면 새로운 영상을 매주 하나씩은 올릴 것을 추천한다. 그 이상으로 올리면서 콘텐츠의 질도 유지할 자신이 있다면 그것도 좋지만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80p.
"돈이 아닌 비전을 좇아라. 돈이 결국 여러분을 따라올 것이다."
_토니 셰이(Tony Hsieh), 자포스 CEO

98p.
수익화에 있어서 크리에이터들이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영향력을 쌓는 데 집중하기 전에 소득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영향력을 쌓는 것이 언제나 우선시 되어야 한다. 영향력을 형성하는 것은 신뢰를 쌓고 가치를 부여하며, 사람들과 교류하고 관계를 만들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130p.
구글은 거의 모든 것에 있어서 최고의 검색엔진이다. 그런데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여러분은 아는가? 빙(bing)일까? 야후(Yahoo)일까? 아니다. 정답은 유튜브이다. 사람들은 유튜브가 사실 검색엔진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다. 이러한 유튜브의 검색 기능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한다.

171p.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조금 벌기 시작하면 물건을 사거나 새로운 경험을 한느 데 돈을 쓴다. 그것도 좋긴 하지만 유튜브에서 여러분의 사업과 브랜드를 확장하고 싶다면 혼자 할 때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능력에 돈을 투자할 것을 추천한다.

151p.
현업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하면서 자주 범하는 실수는 너무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자신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무엇인지 생각하기보다 상대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기 바란다.

193p.
대기만성이란 말이 있다. 결과는 하루아침에 나오지 않는다.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결과는 나타나지 않는다. 시간과 꾸준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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