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글 갈무리

[글 갈무리] 10대를 위한 그릿, 매슈 사이드

by 북마크한 취미생활 2020. 2. 12.

처음부터 <그릿>을 읽었으면 좋았겠지만, 빠른 내용 파악을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10대를 위한 그릿>을 읽었습니다. 읽고 난 뒤에 다시 <그릿>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만큼 생각하고 삶에 실천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는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도서는 그 이유가 있다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다음은 책을 읽으며 갈무리한(문장수집)한 글귀입니다.


23p. "노력하면 조금이라도 나아질 거야. 밑져야 본전 아니겠어?"

26p. 꿈이란 이런 것입니다. 현실이 될 수 있지요. 물론 여기서 말하는 꿈은 좀비에게 학교가 습격당하고 기상이변이 찾아와 지구가 멸망하는 그런 판타지 같은 꿈이 아닙니다.

31p. 미리 말씀드리지만 중요한 것은 끝까지 노력하는 끈기/투지/집념/열정입니다. '그릿'이라고 말하지요. 단번에 '짠'하고 왕관이 나타나는 마법의 주문 같은 건 세상에 없어요.

46p. 사람들은 어떤 일에 뛰어난 사람들이 열심히 연습해서 잘하게 된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보단 그들에게 타고난 재능이 있다고 믿는다. 누군가 '뛰어난 사람들은 노력하지 않아도 잘하고 똑똑하다'라고 하면 절대 믿지 마라. 그건 거짓말이다.

53p. 묻지 않으면 궁금증은 풀리지 않고 성적도 오르지 않습니다. 달려 보지 않으면 금메달도 얻을 수 없고 달리기 실력 또한 나아지지 않죠. 무슨 일이든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게 없습니다.

66p. 드웩 교수는 이 실험을 통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주저앉을 수도, 성취에 이를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결과의 차이는 그 사람이 지닌 사고방식이 결정한다는 사실을 밝혀 낸 것이죠.

78p. 성장형 사고방식은 노력으로 기본 자질을 기를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캐럴 트웩 교수

81p. 이처럼 성장형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들은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찾고, 그 비판 내용을 흔쾌히 받아들여 발전하려는 태도를 보입니다. 비판을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여기지 않고 발전을 위한 재료로 활용하는 거지요.

92p. 운동을 통해 몸을 단련하면 근육이 생기는 것처럼 뇌도 단련하면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신경 경로를 가질 수 있는 거예요. 뇌를 정신의 근육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128p. 피드백 없는 연습은 꼭 어둠 속에서 농구 연습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177p. 한계 이득이란, 커다란 목표를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 각 부분을 개선한 다음, 다시 전체를 합하면 총 기량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210p. 희망한 대로 잘되지 않더라도 긴긴 인생에서 보면 배울 수 있는 기회이지 세상이 망할 중차대한 일이 아니에요. 실패해도 지구는 돌고, 실패를 통해 여러분은 더욱 발전할 거라는 것만 깨닫길 바랍니다.

230p. 목적지에 나흘 늦게 도착해도 상관없어요. 그저 저는 단 한 가지를 강조하고 싶을 뿐이에요. '끝까지 해내는 것'입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혼신의 힘을 다해 끝까지 가 보라는 겁니다. 여러분이 될 수 있는 한 최고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나아가세요. 그러면 언젠가 분명 목표에 도달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겁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특별한 사람이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