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와튼스쿨 인생특강>은 직장과 가정에서 행복할 삶을 살아가길 원하는 리더에게 좋은 책입니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삶에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개인의 성장을 어떻게 이루어 나갈 수 있는지', 이를 위해 '어떤 행동을 할지'와 같은 다양한 생각을 깊이 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이런 깊이 있는 생각을 실행하기 위해 어떻게 실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와튼스쿨 인생특강>을 읽으면서 밑줄 그었던 문장입니다.
23p. 토털 리더십은 진짜 내 모습에 맞게 살기(진정성), 온전한 삶을 살기(완결성), 창의적으로 살기(창의성)를 연습하는 과정이다. 이런 삶은 누구나 가능하다. 리더십은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33p. 진정성 있게 행동한다는 것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 일에 자신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며, 자신과 가족, 일, 세상을 위해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힘을 얻는 것이다.
34p. 완결성 있게 행동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유대감을 키우고, 삶의 영역이 제각각 굴러가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며, 일관된 원칙에 따를 때 찾아오는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36p. 창의성 있게 행동하는 것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새로운 방식을 시험하는 자신감, 지속되는 활력을 가져도 준다. 유능한 리더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사람이다.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라면 소통 방식과 시기, 장소 등은 유연하게 판단하고 선택한다. 자신에게 의지하는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새로운 업무 환경과 의사소통 방식을 시도하는 용기가 있다.
57p. 진짜 내 모습에 맞게 진정성 있게 산다는 것의 핵심은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 가치와 열망에 충실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63p. 잡스 이야기를 꺼낸 것은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 즉 진정성(authenticity)과 의미 있는 일을 추구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그의 이야기에는 다른 이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자신이 꿈꾸는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이 많다.
74p. 리더십에서 정말 어려운 부분은 왜 나의 비전이 다른 사람들도 원하고 그들에게도 필요하며 그들에게도 가치 있는 것인지 보여 주는 일이다.
106p. 진정성을 가지고 사람들을 이끌면 내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에게 쉬게 지지를 얻을 수 있다.
134p.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선호하는지도 신경을 쓰자. 이해관계자들과 대화하다 보면 지속적으로 연락하기 위해 어느 매체를 언제, 어디서,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할지 이야기해 볼 기회가 있을 것이다. 대화가 가능한 시간도 서로 이야기해야 한다.
141p. 이해관계자들과 대화하다 보면 내가 다른 사람들이 어떤 성과를 내기를 기대하고 있는지 확인하게 되고, 가끔은 그 기대를 수정하게 되기도 한다. 주요한 인간관계를 폭넓고 깊게 바라보면서 우리가 속한 관계망을 더 생생하게 관찰하게 된다. 이런 대화는 삶의 다른 영역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판단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155p. 만일 이해관계자들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면 그들이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면 된다.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이 그들의 이익이기도 하다면 상대방이 진정 원하는 것을 먼저 찾아내는 일은 나쁜 일이 아니다.
161p. 누구든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다른 사람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려주기만 해도 기뻐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상대방이 나에게 질문을 할 때 고맙게 생각한다.
167p. 유능한 리더는 결과에 집중하면서도 더 잘할 방법이 없을지 끊임없이 고민한다. 나에게 의지하는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실험적인 일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187p. 변화를 시도한 결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자기 눈에 보이긴 하겠지만 구체적인 데이터가 있으면 정말 무엇이 좋아졌는지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여 줄 수 있다.
208p. 시작하기 전이건 이미 시작했건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도중에 수정해야 할 때가 생긴다는 점이다. 사실, 끊임없이 그런 일이 생긴다. 그게 좋은 현상이다. 창의적인 리더로 살아가려면, 즉 새로운 방식을 실행하면서 창의적으로 행동하려면 계속해서 고쳐야만 한다.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기회가 나타났을 때 적절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것도 능력이다. 자꾸 연습하다 보면 더 자신감 있게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가 되어 갈 것이다.
216p. 정치적인 감각은 집단의 이익에 맞게 행동하면서 어떠한 변화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익이 된다는 점을 보여 주는 데 도움이 된다.
229p. 다른 사람들까지 성공할 수 있게 돕는 사람이라는 평판을 얻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게 되면 사람들이 각자 누구를 신뢰하는지 알게 되고, 그렇게 되면 사회적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는 내가 추구하는 변화에 대해 사람들의 지지를 얻는 가장 현명한 방법인 동시에 성공의 지름길이다.
253p.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는 언제나 위험이 따른다. 그러나 유능한 리더는 지금 어떤 자리에 있건 삶이 어떤 단계에 있건 내면의 저항과 외부의 반발을 파악해 이를 줄이고 노력한다. 자신의 계획이 누구도 함부로 무시할 수 없는 목표를 향해 있음을 보여 주며, 자신의 계획을 그대로 밀고 나갈 용기를 발휘한다. 유능한 리더는 신념을 위해 재능과 에너지를 쏟아부을 새로운 방식을 끊임없이 찾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에너지를 집중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실험에 도전할 용기를 북돋운다.
263p. 리더는 부단한 학습으로 탄생한다. 목표도 시간이 지나면 변하기 마련이다. 목표를 주기적으로 새로 세워 보는 것이 좋다.
'책이야기 > 글 갈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 갈무리] 레버리지, 롭 무어 (0) | 2020.04.01 |
---|---|
[글 갈무리] 말센스, 셀레스트 헤들리 (0) | 2020.03.31 |
[글 갈무리]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 (0) | 2020.03.29 |
[글 갈무리] 클루지, 개리 마커스 (0) | 2020.03.22 |
[글 갈무리]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팀 페리스 (0) | 2020.03.12 |
댓글